보내기
※ daum.net 및 hanamil.net 메일은 정상적으로 메일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 "해당상품의 링크가 이메일 내용과 함께 전송됩니다."
X
HOME 오로라빌리지

 


옐로나이프로고.jpg



캐나다 13개 주 중 하나인 노스웨스트 준주의 주도이자, 세계에서 오로라의 환상적인 풍광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옐로나이프(Yellowknife)는 넓은 평원지역에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명실상부 최고의 오로라 관측의 수도(Capital of Aurora)라고 불립니다. 

  



              1. 세계에서 가장 오로라가 잘 보이는 곳 옐로나이프(Yellowknife)              

 

"수 많은 이야기를 간직한 인디언의 전통 문화와 전설, 

아름다운 자연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오로라가 어우러진 도시. 

그 곳이 바로 옐로나이프 입니다."

캐나다지도옐로나이프.JPG


캐나다 북부, 노스웨스트 준주에 위치한 옐로나이프는 노스웨스트 준주의 주도로 인구 약 2만이 살고 있는 도시 입니다. 지구의 가장 오래된 태초의 토지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곳으로, 원래 거대한 규모의 금과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로 백인들이 유입되고, 도시가 형성된 곳 인데, 지금은 환상적인 오로라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도시로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전 세계 수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오로라(Aurora)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옐로나이프의 오로라가 유명해진 이유는 너무 많은데요, 몇가지 여행자에게 도움될 만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옐로나이프-가장오래된 암석.jpg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 : 옐로나이프 북쪽에서 발견되었고, 여름이면 지질관련 연구자 들로 붐빈다)

옐로나이프는 토양층이 아닌 암석지반이 도시 전체를 뒤 덮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한반도만한 크기의 호수인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수의 물빛인 파란색이, 겨울에는 온 세상이 전부 하얀 캔버스가 되어 태양과 지구자기장, 그리고 지구대기가 합쳐진 빛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39억년 전 생성된 암석대지와 호수 그리고 얼음길 위에 펼쳐진 여신의 드레스 자락 오로라까지  과학적인 상식으로만 설명하기엔 너무 가슴뛰는 이야기 입니다.


<오로라 오발(Aurora Oval)>

일반적으로 오로라가 1년 내내 발생하는 지역을 오로라 오발이라고 합니다. 남 북위 62도에 위치한 이 오발지역은 대부분 접근이 어렵거나,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이 대부분이지만 캐나다 옐로나이프는 오로라 오발지역내에 위치하면서 정기 항공편을 이용하여 접근이 가능한 거의 유일한 지역으로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오로라를 관측하기에 가장 좋은,  최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NASA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오로라 관측 장소>

1년 평균 240일 오로라를 관측 할 수 있는 옐로나이프는지리적 기후적 환경이 최적화되어있는 오로라 관측지 입니다. 오랜 기간 머물 수 없어 더욱 소중한 오로라 여행의 시간동안 더 많이, 더 멋진 오로라를 만날 수 있는 장소. 옐로나이프 입니다. 

 




              2. 옐로나이프의 지리적 특성               

 

권오철 모뉴먼트힐 옐로나이프.jpg



<옐로나이프는 주변에 산이 없는 평지 지형에 위치해 있습니다.>

옐로나이프는 사방 1,000km에 산맥이 존재하지 않는, 말 그대로 평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로라 오발의 중심에 위치한 옐로나이프는 바로 머리 위에서 움직이는 오로라를 어떠한 시야의 방해를 받지않고 바로 감상 할 수 있어 사진작가와 관측가들이 오로라의 움직임을 관측하는데 주저함 없이 최고로 꼽는 지역 입니다. 

 

옐로나이프오로라 관측위치.jpg



주변에 산이 있거나, 높은 건물이 있어 하늘을 가리게 되면, 그 만큼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시야 각이 줄어들게 됩니다. 지표면에서 부터 서서히 드러나는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곳, 그리고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아도,  눈 밭에 누워서라도 머리 위 하늘을 가득 메운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곳, 바로 옐로나이프 입니다. 


<오로라 오발(Aurora Oval) 아래의 옐로나이프>

오발(Oval)은 '원형' 을 뜻하는 말로, 오로라 오발은  일반적으로 오로라가 1년 내내 발생하는 원형 띠 지역을 말합니다. 오로라 오발을 기준으로 태양풍의 세기에 따라 오로라의 범위가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는데, 레벨 3에 이르면 다른 지역에서도 관측이 가능 하지만 레벨 1인 경우옐로나이프를 제외한 기타 도시에서는 관측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오로라오발옐로나이프.JPG


옐로나이프의 경우 오로라 오발 바로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태양풍이 약할 때에도 바로 머리 위에 위치한 오로라를 관찰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옐로나이프공항의 북극곰.JPG

(작지만 옐로나이프 만의 개성이 살아있는 옐로나이프 공항)


<무엇보다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아무리 오로라가 잘 보이는 지역이라 하더라도 접근이 어렵다면, 여행이 아니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때로는 위험한 탐험을 떠나야 할 지모릅니다. 옐로나이프는 민간여객기 정기편이 다니는 공항이 위치해 있어, 배를 타고 바다위로 나가야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거나, 차를타고 12시간을 달려야 하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편리하게 오로라 관측 지점으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북위 62도 대의 오로라오발에 위치한 오로라 관측 지역 중 비행기로 접근이 가능하고, 호텔 등의 숙박시설이 갖추어진 곳은 옐로나이프 밖에 없습니다.)

 

옐로나이프를 제외한 오로가가 가장 잘 보이는 곳을 꼽으라면, 단연코 남극 세종기지 혹은 장보고 기지 일 것입니다.하지만 이 두 곳은 허가를 받아야 접근이 가능한 지역이고, 그 경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결국 오로라를 이번 여행에서 꼭 한 번 보고 싶은 분의 가장 Smart choice! 바로 옐로나이프 입니다.

 






              3. 옐로나이프의 기후적 특성               

 

<같은 오로라 오발에 있어도, 유럽, 알래스카에 비해 구름이 적어 관측에 용이합니다> 

오로라 오발이 위치한 대기 상층부에는 큰 변수가 없는 한 1년 365일 오로라가 발생 됩니다. 다만 지상에 있는 우리는 빛 이나, 구름과 같은 장애 요소로 인해 시아가 가려져 오로라를 볼 수 없는 것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로라 관측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 바로 맑은 날씨 입니다. 

오로라오발과 북극점.JPG

지난 14년 간의 통계 자료 : 옐로나이프 3일 체류시 95% 4일 체류시 98% 오로라 최소 1 회 체험 가능

 

오로라가 관측되는 대표 지역 중 북유럽의 경우 오로라 발생 주요 지역이 바다 위에 위치하고 있거나, 멕시코난류의 회류 영향으로 구름이 많이 발생하게 되어, 실제 관측 성공률은 20-30%정도이며, 알래스카 역시 구름과 눈이 많아 관측 성공률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이에 반해 캐나다 옐로나이프는 오로라 오발의 중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사방에 해류의 영향을 받지 않는 내륙형 기후를 가지고 있어, 1년에 240일 정도 맑은 날씨를 유지 하여 높은 오로라 관측 확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연중기온과 오로라 관측 가능 기간> 

백야현상_옐로나이프의하늘(밤11시40분경).jpg

(6월 하지 직전 무렵의 옐로나이프의 하늘. 밤 11시 40분 경)


한여름에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백야 현상은 위도 약 48도 이상의 고위도 지역에서 나타나는 자연 현상입니다. 북위 약 62도에 위치한 옐로나이프 또한 여름 백야현상이 나타나는데요, 밤이 되어도 해가 지지 않거나, 밤이 너무 짧은 기간에는 오로라를 관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옐로나이프 연평균기온과 오로라빌리지운영기간.JPG


이 때문에 옐로나이프에 위치한 세계 최대 오로라 관측 시설인 오로라 빌리지도 6월 21일 경의 하지 전 후 밤이 짧은 2개월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 여름과 겨울 시즌 오로라 빌리지를 운영 하고 있습니다.